교과과정 > 교과과정 > 교과과정

쉐마대학교(SU)는 1년 2학기제로 운영된다. 1학기는 3월부터 6월까지, 2학기는 9월부터 12월까지 월요일반으로 운영된다. 쉐마대학교(Au)의 교과과정은 3개의 원리학(Principle Theory)과 2개의 실천학(Practice Theory) 총 5개의 전공이 준비되어 있다. 5개의 전공을 2년에 마치고 400절(구원의 말씀 100절, 헌신의 말씀 100절, 신앙계승의 말씀 100절, 축복의 말씀 100절)의 성경암송시험에 합격하면 졸업 자격을 갖추게 된다. 5개의 전공은 다음과 같다.

원리학(Principle Theory)

1. 성경암송학(Bible Recitation Major)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첫 걸음은 바로 성경암송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그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자신의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 성경암송학교(BRS)의 필수과정인 성경암송을 체계화하고 지속적인 암송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하며 훈련하고 있다.

2. 하브루타학(Bible Havruta major)

하나님의 말씀을 암송하는 것으로 그쳐선 안 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암송한 것으로 그 말씀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암송한 말씀을 질문하고, 대답하고, 토론하고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두루뭉술하던 하나님의 말씀을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내 삶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게 된다. 하브루타는 하나님의 학습법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하브루타는 최고의 학습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교회와 가정에 적용할 때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3. 테필린복음학(Tefillin Gospel Major)

하나님의 쉐마명령을 지켜 행하기 위한 테필린(תפילין)은 테필라(תפילה)의 기도, 찬송에서 나온 단어로서, 테필린의 4개 주제에 근거하고 있다. 테필린복음은 신약적으로 복음적으로 적용하여 하나님의 강한 손으로 우리를 죄악의 삶에서 구원하신 것을 기억하기 위해 4개의 주제(구원, 헌신, 신앙계승, 축복)의 말씀을 선포하며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천학(Practice Theory)

1. 말씀치유학(Healing by Bible Word)

하나님은 치유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친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출15:26)고 말씀하신다. 과연 그렇다면 하나님은 어떻게 사람의 외적질병, 내적질병, 정신적인 질병 등을 치유하실까?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은 당신의 말씀으로 치유하신다.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렇게 고백했다. “이에 그들이 그들의 고통 때문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가 그들의 고통에서 그들을 구원하시되 그가 그의 말씀을 보내어 그들을 고치시고 위험한 지경에서 건지시는도다” (시 107:19-20).
한국 기독교에는 치유사역이 횡행하고 있다. 그중에 적지 않은 치유사역이 성경적이 아닌 심리학적인 치유, 세속적인 치유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성경의 말씀을 인용하지만 결코 성경적이지 않는 인본적인 방법으로 치유를 주장한다. 이것은 하나님이 기뻐하는 치유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치유를 선포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성경에서 제시하는 치유의 말씀, 즉 약속의 말씀을 암송하고 적용훈련해야 한다.

2. 하브루타 톡톡전도(Havruta TalkTalk Evangelism)

예수님의 3대 사역 중의 하나가 바로 전파사역(Preaching)이셨다. 예수님은 전도하셨고 이 사역이 예수님의 대표적 사역임을 말씀하셨다.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막 1:38)
전도(傳道)란 말 그대로 말씀(道)을 전(傳)하는 것이다. 말씀을 전하려면 말씀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고, 동시에 사람들과 1:1 방식의 하브루타를 몸에 익혀야 한다. 실제로 예수님은 니고데모를 1:1로 만나 그를 변화시켰다. 수가성의 여인도 1:1 방식의 하브루타을 통해 새로운 사람으로 변화시키셨다.
예수님은 군중설교의 대가이셨지만 동시에 1:1 방식의 하브루타를 통해 복음을 전하시고 사람을 변화시키셨다. 우리도 열매 맺는 전도자가 되려면 하브루타 방식의 톡톡전도를 훈련해야 한다. 구원받은 우리가 평생 붙잡아야 할 사명은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